본문 바로가기

PEOPLE

현대홈쇼핑의 조직문화&교육이 궁금하다면? 강민지 선임 인터뷰


유통업계를 이끄는 현대홈쇼핑의 회사 분위기는 어떨까요? 사내에서는 어떤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요. 누구나 한 번쯤 궁금해할 만한 주제지만 그 답변을 찾기는 쉽지 않았을 겁니다. 궁금했던 질문을 속 시원하게 알려줄 현대홈쇼핑 지원팀의 강민지 선임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원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현대홈쇼핑의 조직문화와 사내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현대홈쇼핑 지원팀에서 조직문화와 교육업무를 맡고 있는 강민지 선임입니다. 반갑습니다!

Q. 조직문화&교육 파트가 생소한 분야일 텐데요.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제가 수행하고 있는 일은 크게 조직문화와 교육,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조직문화 업무는 쉽게 말하자면 ‘일하기 좋은 회사 만들기’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예를 들어, 회사의 제도를 효율적으로 탈바꿈시키고, 회사 내 문화를 더욱 유연하게 만들어줄 캠페인을 만들기도 하고요. 기존의 업무 틀에서 벗어나 직원분들이 더욱 의욕적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일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나가는 업무랍니다.

 

다음으로 교육 업무는 신입사원, 경력사원 등을 대상으로 입문교육이나 직무역량 강화 등을 위해 사내강좌를 개설하고, 자격증 취득 지원 등 다양한 교육을 운영하는 일입니다. 학구열을 불태우고 계신 직원분들이 쉽게 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프로그램과 제도를 마련하는 일입니다.






Q. 회사에 갓 들어온 신입사원을 위해 교육팀에서 직접 제작한 특별한 입문서가 있다고 들었는데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회사에 입사하면 알아야 하는 것들이 정말 많아요. 하나부터 열 까지 생소한 것이 너무 많아 머릿속이 복잡해지죠. 그런 신입사원의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책이 바로 이 ‘신입사원 생활백서’입니다. 2016년에 처음 제작하였는데요.

명함 신청, 전화 예절, 인사 제도 등의 기본 사항부터 회의 진행, 보고서 작성 방법 같은 업무 매뉴얼뿐만 아니라 회사 주변 맛집 소개 같은 소소한 것까지 한눈에 보기 쉽게 담아낸 입문서입니다. 첫 제작 이후 현재까지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는 애정 담긴 매뉴얼이랍니다. (ㅎㅎ) 

Q. 현대홈쇼핑 조직문화 프로그램 중 가장 인기가 좋은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A. 최근에 직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땡큐박스’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저희 팀 신입사원 김지수 선임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캠페인인데요. 평소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 추첨을 통해 매주 새로운 분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간단히 말하자면 '칭찬 릴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땡큐박스 캠페인 기획자 김지수 선임과 매주 목요일 진행되는 땡큐박스 공개!>

땡큐박스의 대상자로 선정되면 퇴근 시간에 맞춰 회사 전체에 방송으로 이름이 호명되고, 1층 로비에 준비된 땡큐박스에서 선물을 수령하는 훈훈한 이벤트랍니다. 처음에는 연말 특집으로 기획했었는데요.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매주 목요일마다 진행하고 있답니다!


‘혹시 오늘 주인공은 내가 아닐까?’ 하는 기분 좋은 설레임을 직원들에게 선사할 수 있어서 굉장히 뿌듯한 프로그램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Q. 자랑하고 싶은 현대홈쇼핑만의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교육 담당자의 입장에서 자랑하고 싶은 부분은 직원들을 위한 교육 지원제도가 굉장히 다양하다는 점입니다. 스스로 열정이 있다면, 언제든 직무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Career Academy를 상/하반기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사외의 좋은 강의 및 타 회사의 실무 전문가들을 직접 초빙하여 지식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아카데미를 열고 있습니다. 하반기 10개 과정이 현재 진행 중인데요, 상반기는 약 400명 가까이의 직원들이 참여해서 학구열을 불태웠었습니다.

그 외에도 사외의 교육프로그램 수강을 지원해주는 ‘사외위탁 교육’,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주는 ‘1인 1기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내 직무에 외국어 역량향상이 필요하다면, 그 사람만을 위한 1:1 회화 강의를 오픈해주는 ‘Speaking S.O.S’까지, 다양한 제도가 활발히 운영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직원들의 마음가짐이 제일 자랑할 만하다 생각하는데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본인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이구요.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신 분들은 정말 ‘주경야독’,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 모습을 보면 교육담당자로서 뿌듯하고 자극이 되기도 합니다.



<현대홈쇼핑 사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진행>






Q. 현대홈쇼핑 조직문화&교육 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는 것을 즐기는 것이 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드러운 조직문화의 출발을 위한 자유로운 분위기의 아이디어 회의>

저는 평소에 팀원분들과 회의를 자주 하는데요. 회의를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하고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하다보면, 막혔던 문제들이 풀리기도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더라구요. 또한, 유행과 변화에 민감한 홈쇼핑의 특성상, 가장 핫한 트렌드를 항상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직원들에게 필요한 교육의 내용도 달라져야 하니, 외부 세미나나 인기 있는 전시회도 열심히 참석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사내 조직문화와 교육 담당자라면,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언제나 발로 뛸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죠?

Q. 홈쇼핑 조직문화&교육담당 꿈나무들에게 추천할만한 활동이 있으신가요?

A. 저는 대학생으로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경험들을 최대한 많이 해보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대학생 때부터 저는 콘텐츠 제작과 기획에 관심이 많았었는데요. 콘텐츠 관련 업무를 경험해볼 수 있는 대외활동 및 인턴들을 많이 찾아보고 즐겼던 것 같습니다. 

동아리에서 뮤지컬 연기를 해보기도 하고, 방송국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방송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었고, 비영리 단체에서 행사를 기획하고 영상콘텐츠를 만드는 일도 경험했었습니다. 관련 업무를 꾸준히 해오다 보니 이력서에도 나름의 꾸준함과 일관성이 생겼던 것 같아요.

저를 이 직무에 배치하신 인사 담당자분께 이유를 물어보니, 대학생 때 다양한 단체에서 했던 콘텐츠 제작 능력이나 기획 능력이 교육과 조직문화 업무를 기획하고 운영할 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고 하더라구요. 덕분에 적성을 살려서 5년째 잘 해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

<현업에 밑거름이 되어 준 대학시절 대외활동 경험>

'이 업무를 하려면 이 활동을 해야 한다'고 추천하기보다는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경험을 쌓아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다 보면 나만의 개성이 녹아있는 조직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것 같아요 :)

Q. 홈쇼핑 사내 조직문화&교육 직무를 희망하는 준비생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조직문화와 교육이라는 직무는 홈쇼핑이라는 거대한 유통업의 전선에 있는 것보다는, 든든한 지원자 역할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스스로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업계의 트렌드나 전반적인 업무의 흐름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만약 조직문화/교육 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본인이 관심 있는 업계의 정보를 놓치지 않고 공부하며 본인의 직무에 접목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현대홈쇼핑 조직문화&교육 담당 강민지 선임님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낯설게만 느껴졌던 현대홈쇼핑 조직문화&교육 업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다양한 기업의 교육 방법을 관찰하고, 최신 동향을 관찰하면서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모습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 직무를 하고 있음에도 새로운 걸 익히고 배우려는 마음가짐과 열정을 본받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와 배움의 열정이 있는 직원들, 그리고 이런 직원들을 팍팍! 밀어줄 수 있는 다양한 조직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있는 현대홈쇼핑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