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패션에 진심을 수놓다! 서송이 쇼호스트 인터뷰


명품 전문 프로그램

‘클럽노블레스 트렌드’


스타일링 노하우를 알려주는

스페셜 패션 프로그램 ‘최초쇼’


토요일 밤 신선하고

재미있는 패션 버라이어티 쇼 

‘스타일 몬스터’까지!



현대홈쇼핑의 패션 방송을 즐겨본다면,

서송이 쇼호스트를 모를 수는 없겠죠?


대학생 때부터 잡지, 쇼핑몰,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모델로 쌓은 전문성,

신입일 적 쉬는 날 없이 출근하며 키운 방송 역량,

남다른 긍정 에너지로,

패션 분야에서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고 있는

서송이 쇼호스트!



홈쇼핑 좋아하는 사람,

홈쇼핑이 궁금한 사람!


여기 모여라~


서송이 쇼호스트님과의

열정 가득한 인터뷰 이야기!

지금 바로 들려드릴게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패션, 명품, 잡화, 미용, 레포츠 카테고리를 담당하고 있는, 4년 차 쇼호스트 서송이입니다!

고정 프로그램으로 ‘클럽노블레스 트렌드’, ‘최초쇼’, ‘스타일 몬스터’ 이렇게 패션 쪽 프로그램을 신입 때부터 많이 한 편입니다.

대학생 때 잡지, 쇼핑몰,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에서 모델 일을 했어요.

‘스타일 몬스터’의 게스트였던 신우식 스타일리스트와도 과거에 함께 작업했던 인연이 홈쇼핑에서 다시 이어진 거였죠.


지금까지 서브로 많이 활동하다가, 올해부터 메인 기회를 주셨어요.

메인 쇼호스트로서 열심히 하려고 다시금 신입처럼 방송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 쇼호스트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TV 프로그램에서 쇼호스트들이 이야기하는 모습을 처음 보았을 때, 아나운서의 잘 다듬어지고 정갈한 느낌, 플러스알파로 재미, 세련됨, 카리스마를 느꼈어요.


또한 방송을 하며 늘 다양한 상품을 만나게 되잖아요? 

다양한 방송을 준비하면서 매일매일이 다른 점이 저에게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Q. 방송에서 신경 쓰는 부분이 있다면?

A. 쇼호스트는 책임감이 많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상품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과장할 경우, 고객은 배신감을 느낄 수 있고 그것이 나중에는 신뢰도까지 연결되니까요. 

방송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대한 자극적이지 않도록 신경쓰는 편입니다.

회사 전체적으로도 까다로운 심의 제도를 적용하고 있어요. 어떻게 심의를 하는지 직접 느끼게 되면서 저도 식품, 화장품 등을 믿고 사게 되었죠.

Q. 성공적인 결과를 냈거나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었던 방송(상품)을 소개한다면?

A. 실제로 제가 사용해 보았을 때 좋은 퀄리티가 느껴지는 상품들이 기억에 남아요. 

방송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직접 상품을 사용해 볼 때, 스스로 빠져드는 상품들이 있어요. 그럴 경우 실제 방송에서도 그 마음이 나오게 되더라구요. 거기에 매출까지 잘 나오면 무척 감사하죠!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었던 방송은 <클럽노블레스 트렌드>예요. 

제가 명품 방송을 하게 된 것이 정말 감사한 일이었죠. 많은 경험을 얻을 수 있었어요!





<브이로그 제1탄! 서송이 쇼호스트의 하루는?>


Q. 신설된 유튜브 훅TV 채널에 쇼호스트의 일상을 보여주는 <쇼호스트 브이로그>를 올렸는데,

평소에도 개인 SNS 계정을 활발하게 운영하는 편인가요?

A. 사실 인턴 및 1-2년차일 때는 SNS를 할 마음의 여유가 없었어요.

방송 경력이 없었기 때문에 1부터 배워야 하는 단계였기 때문에 오로지 일에만 집중했습니다. 문득 달력을 보니 70일을 하루도 안 쉬고 출근했을 정도였으니까요. ㅎㅎ

이제는 훅TV 채널의 <쇼호스트 브이로그>와 더불어, 인스타그램 등 SNS 활동을 활발하게 하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Q. 뷰티, 패션, 식품, 가전 등 담당 카테고리는 어떻게 처음 배정되는 건가요?

A. 보통 신입 쇼호스트는 6개월 정도의 인턴 기간을 거쳐요. 이때 다양한 상품군에 투입되고 전체적인 분위기, 이미지를 봅니다. 

한 번은 생활용품 중 제습기에 들어갔던 기억이 나요. 어린 사람이 생활용품 방송을 하는데 고객들이 보기에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잖아요.

상품을 보여줄 때의 신뢰도, 전체적인 분위기, 이미지, 말투, 나이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카테고리가 나뉘는 것 같아요.


<브이로그 제2탄! 호주로 슈웅~~~ 호주출장기!>


Q. 방송 시간대는 어떻게 정해지는 편인지? 유동적인 스케줄이라면 체력 소모가 클 것 같은데, 특별한 건강관리 비법이 있다면?

A. 일단 새벽 2시부터 아침 6시까지 딱 4시간만 재방송이 나가고, 이외 시간대는 모두 생방송입니다.

한 주의 스케줄이 매주 월요일에 나와 유동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한 방송 상품마다 1~2번의 미팅 스케줄도 있고요. 


건강관리 비법으로는, 먼저 최대한 틈틈이 잠을 자요! 

사무실 의자, 회사 소파, 쇼호스트실에서도 틈만 나면 수면 보충을 해요. 가끔 입 벌리고 자는 사진을 PD님들이 찍어 가기도 한답니다. ㅎㅎ

그리고 요즘 필라테스를 열심히 하며, 건강식품도 챙겨먹고 소소하지만, 꾸준히 관리하고 있답니다!

Q. 끊임없이 신제품이 출시되는 환경 속에서 평소 사용해보지 않았던 상품을 배정받을 때도 있을 것 같은데,

평소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하는 노력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현대홈쇼핑 본사 옆에 현대백화점이 있어요. 접하지 못했던 상품들을 마주하게 되면, 바로 가서 비슷한 상품군의 가격대를 살펴보기도 하고, 점원분의 설명을 듣기도 해요. 

또 요즘에는 유튜브를 많이 찾아보고 있어요. 키워드와 관련된 자유로운 1인 방송의 의견을 들어보고 있답니다!






Q. 쇼호스트는 퍼스널 브랜딩이 무엇보다 중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하는데, 본인만의 개성 및 스타일을 찾기 위한 방법을 추천한다면?

A. 저는 패션 쇼호스트이기 때문에 다양한 의류를 많이 입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그래야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옷을 찾을 수 있어요. 저는 예전에 쇼핑몰 모델을 하면서 시장, 디자이너, 브랜드 등 다양한 옷을 하루에 20~25벌씩 입어보았어요.

본인이 보기에 예쁜 것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스타일을 많이 접해보고 입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옷가게를 가면 어울리는 옷 추천해달라고 해요.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을 받는 것도 중요해요. 나는 이게 마음에 들어도 더 잘 어울리는 아이템이 있을 수 있거든요. 다양한 스타일을 접해보세요!

Q. 앞으로 쇼호스트로서 이루고 싶은 비전과 목표가 있나요?

A. 이제 메인으로서 조금씩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보니 패션 쪽으로 저만의 색깔을 가지는 것의 중요성을 느껴요. 

이때 특히 고객들이 보내는 메시지를 생방송 중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방송 톡’을 활용하여 대화하듯 방송을 진행하고 싶어요. 고객들과 진정으로 소통을 하는 느낌이었거든요.

Q. 쇼호스트 지망생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선배로서 지망생들이 꼭 갖추었으면 하는 역량이나 마음가짐이 있을까요?

A. 늘 방송 준비에 성실하게 임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그리고 건강관리가 중요해요. 스스로 체력을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방송 중 수시로 매출이 변동되고, 방송이 끝난 후에도 매출이 바로 평가로 이어진답니다. 다양한 사람들에게서 여러 피드백을 받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취미 생활을 갖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건강한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Q. 마지막으로 쇼호스트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쇼호스트는 방송 쪽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정말 좋아요. 아나운서, 기상 캐스터, MC의 경우 나이가 한정적입니다. 하지만 쇼호스트는 40대, 50대가 되어도 할 수 있는 직업이에요.

고객들에게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드를 파악하고 다양한 상품을 만날 수 있다는 점도 정말 매력적이고요. 쇼호스트를 꿈꾸는 분들과 꼭 함께 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스스로의 일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반짝반짝 빛나는 사람은 없겠죠?


처음 TV에서 보았던 

쇼호스트의 밝고 카리스마 있는 모습,

쇼호스트만의 매력과 의무를 찾아가고 있는

서송이 쇼호스트님!


누구보다 발 빠르게

트렌드를 파악하는 직업,

다양한 상품을 만나며

 매일매일이 새로운 직업,

고객과의 신뢰를 쌓기 위해 

책임감이 필요한 직업,


서송이 쇼호스트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말 매력적인 직군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패션에 진심을 수놓는 

서송이 쇼호스트님의

메인 쇼호스트 활동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