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마법처럼 고객을 끌어들이다! 편성마케팅팀 이유민 선임 인터뷰



홈쇼핑의 묘미라면,

24시간 다양하고 풍부하게 제공되는

각종 혜택이죠!


고객을 마법같이 끌어들이는

방송 상품, 사은품, 경품 등의 프로모션은

누가, 어떻게 기획하는 걸까요?


이 모든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해 줄 편성마케팅팀,

이유민 선임님을 만나보았습니다! :)


편성마케팅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인터뷰를 통해 알려드릴게요!






Q. 안녕하세요~ 본인과 소속되어있는 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입사 3년 차, 편성마케팅팀에서 일하고 있는 이유민이라고 합니다. :)

편성마케팅팀 ‘편성기획 파트’에서 각종 방송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편성기획팀이 주로 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A. 주요 업무는 판촉이나 프로모션 기획으로, 주로 방송이 편성되면 상품 특성에 따라 고객들을 구매까지 끌어들일 수 있도록 효과를 극대화하는 프로모션을 기획해요. 


현대홈쇼핑의 고정 프로그램에 관한 정기적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모바일과 연계하여 <현대Hmall 모바일 앱>의 단기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Q. 방송뿐만 아니라 모바일까지 전용 프로모션을 기획하시는 줄은 몰랐네요! 

모바일 전용 프로모션이라는 것이 따로 있는 건가요?

A. 현대홈쇼핑의 주문 매체가 점점 늘어나고 ‘모바일 주문’이라는 트렌드가 생겨남에 따라 모바일 전용 프로모션도 최근 들어 많이 준비하고 있답니다. :)


모바일 프로모션은 아예 다른 방식으로 진행하기보단 모바일 쇼핑을 자주 이용하는 비교적 젊은 고객층을 타겟으로 조금 더 Young한 프로모션들을 기획하려고 하고 있어요! 


모바일에 친숙한 고객 성향을 고려하여 기프티콘을 활용한 사은품을 기획하기도 하고, 3월 한 달간 진행하고 있는 사은품 ‘생활라면’ 역시 ‘오뚜기’ 회사와 콜라보 한 제품으로 참신한 사은품을 보여드리려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어요.


<현대홈쇼핑X오뚜기 콜라보! 생활라면 영상>


Q. 그렇다면 프로모션을 기획할 때, 대략적인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A. 일단 프로모션 기획 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아이디어 회의’인 것 같아요.


먼저 어떤 아이템을 선정하느냐에 따라, 방송에 어떠한 컨셉으로 보여드릴지 기획할 수 있으니까요! 

기획이 끝나면 업체와 연락을 하여 상품 준비 일정을 체크하고, 방송 시 필요한 이미지나 영상, 방송에 노출될 내용에 관한 심의 등 상품 QA(품질 검사)도 받으며 방송에 나가기까지 내부 품질 연구소, 심의팀, PD 등 다양한 유관 부서들과 협력을 한답니다!


대부분 파트 내에서 기획을 진행하는 편이지만, 연중 가장 큰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는 5월과 10월 같이 큰 규모의 행사가 있는 기간에는 주로 MD, PD분의 의견을 참고하거나 내부 및 외부 고객패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하여 고객분들이 원하는 혜택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프로모션 기획 시, 사은품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사은품으로 선정할 수 있는 상품은 많지만, 가장 많이 고려하는 건 ‘시즌’ 이나 ‘이슈’에 어울리는 상품이에요.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국내 박람회나 전시회, 해외 박람회까지 다녀오며 소싱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하고도 신선한 경험을 한답니다! 

Q. 가장 반응이 뜨거웠던 프로모션을 하나 뽑자면, 무엇이 있었나요?

A. 작년 12월에 스타벅스와 콜라보하여 진행했던 ‘텀블러 세트’ 인데요. :)


작년부터 현대홈쇼핑만의 차별화된 사은품을 기획해보고자 고심한 끝에 스타벅스와 컨택을 하게 되었고, 

스타벅스 관계자분들과 의논하여 ‘스타벅스 커스터마이징 텀블러’에 ‘현대홈쇼핑만의 특색이 담긴 디자인’을 합친 새로운 텀블러를 출시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정말로 고객분들의 뜨거운 반응을 볼 수 있었던 프로모션이었답니다!


동종업계에서 스타벅스와 콜라보 사례가 최초라고 해요. 

현대홈쇼핑만의 ‘TV 방송에 노출효과가 크다’라는 점과 ‘고정 고객층이 많다’는 점에서 콜라보가 가능하지 않았나 싶어요. TV라는 매체가 고객들이 브랜드를 ‘인지’하고 ‘소유’하고 싶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해당 텀블러는 당사 지원팀 총무쪽과 협업하여 ‘H텀블러’라는 이름으로 전 직원에게 제공되기도 했어요. 

텀블러 디자인에 현대홈쇼핑의 자사 PB브랜드(로고)까지 담겨있어 우리가 먼저 환경 보호에 앞장서자는 취지로 진행되어서 더욱 의미 있는 캠페인이었답니다!

Q. 많은 협력사와 미팅을 하면서, 의견 충돌이 있을 때는 어떻게 조율하는 편인가요?

또 미팅 시,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사항이 있다면요?

A. 2년 동안 일하면서 상품을 소싱해주시는 업체분들과 크게 의견 충돌이 있었던 적은 없지만, 항상 중요하게 여기는 건 ‘시간 약속’인 것 같아요. 프로모션 일정에 맞춰 상품 준비, 입고, 배송 등 고객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해야 할 많은 일이 있는데, 이를 위해선 업체분들께서 시간 약속을 잘 지켜주시면 정말 감사하죠:) 

저희도 항상 시간 약속을 잘 지키기 위해 노력한답니다!






Q. 프로모션 기획 및 진행에 있어 소비자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A. 저 같은 경우에는 많은 사내 유관부서와 협업함에도 불구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친근한’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고객분들에게도 이러한 ‘친근한’ 이미지가 유지되면서, 한 편으론 조금 더 ‘젊고 세련된’ 이미지가 떠올려진다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여러 가지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작년 여름 월드컵 시즌에 <요기요>와 콜라보하여 모바일 고객들께 치킨 세트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였어요. 적절한 시즌이슈에 맞춰 젊은 층의 고객분들께 어필할 수 있었던 신선한 기획이었던 것 같아요!


현대홈쇼핑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생각하며 현대홈쇼핑이라는 브랜드를 떠올려주신다면 정말 감사할 것 같아요: ) 

행사를 진행할 때마다 많은 관심을 갖고 문의를 주시는 분들을 보면 매우 뿌듯하거든요! ㅎㅎㅎ

Q. 마지막으로 현대홈쇼핑, 특히 편성마케터를 꿈꾸는 미래 꿈나무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정답은 없지만 각자 관심 있는 분야에서 많이 경험할수록 좋은 것 같아요~!

전 대학 시절 영상을 제작하는 동아리를 했었는데, 그 당시의 팀플이나 외부 협조 요청 등의 작은 경험들이 쌓여, 취업과 실제 사회생활에서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다양한 홈쇼핑 방송을 챙겨보고, 많은 사람과 이야기를 하며 홈쇼핑 고객층을 이해하는 방법도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 

특히 판촉 업무는 참신하고 풋풋한 시각을 원하기 때문에 평소에 물건을 봐도 어떻게 고객이랑 연결될 수 있을지 생각하고, 

뉴스를 보며 트렌드를 살펴보는 등 일상생활에서부터 쉽게 연습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판촉팀에서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단순히 기업 차원의 홍보뿐만 아니라,

고객을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촉진제 같은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멋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위해

판촉팀 외에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



앞으로도 트렌디하면서도

친근한 현대홈쇼핑만의 이벤트

기대해보겠습니다!


바쁜 시간 인터뷰에 응해주신

이유민 선임님께 감사인사드립니다! :)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