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홈쇼핑도 모바일시대! e-채널제휴팀 홍민진 선임 인터뷰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는 세상~!


언제 어디서나 장소 불문!

필요한 자료와 빠른 정보, 

쇼핑도 뚝딱! 가능한데요. :)


우리가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쇼핑할 수 있도록

직접 발로 뛰며 고생하는 현대홈쇼핑의 숨은 주역!


e-채널제휴팀의 홍민진 선임님을 만나보았습니다!


e-채널제휴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인터뷰 현장으로 함께 가보시죠~!






Q. 안녕하세요! 본인과 소속되어있는 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Hmall사업부 e채널제휴팀에서 eTV 업무를 하고 있는 홍민진입니다. 반갑습니다!

Q. e-채널제휴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A. e-채널제휴팀은 크게 eTV 파트와 제휴 파트로 구분되어 있어요.


eTV파트에서도 패션, 트렌드, 생활사업부로 나뉘는데 고객들이 TV 방송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기획부터 프로모션, 편성까지의 실무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답니다!


제휴파트에서는 G마켓이나 11번가와 같은 타 플랫폼에 당사 상품(홈쇼핑+Hmall+백화점)을 연동해 판촉, 편성 등을 기획하며, 

상품을 판매하기까지의 모든 업무를 하고 있답니다.

Q. eTV업무는 판촉팀의 모바일 프로모션 기획 업무와 비슷한 것 같아요. 두 업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년 전만 해도 30% 정도였던 모바일 구매율이 현재는 50% 정도로 올랐을 정도로 모바일로 구매하는 고객이 많아진 만큼 두 팀 모두 활발하게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다른 점이 있다면, 

판촉팀의 경우 방송 상품을 매체와 상관없이 구매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면,

eTV 파트는 모바일 전용으로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한다는 세부적인 차이점이 있답니다!


공통점이 많은 두 팀이기 때문에 업무 공유 및 회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편이랍니다. :)






Q. 제휴업무에는 '오픈 마켓 제휴'와 '뉴 플랫폼 제휴' 2가지 종류가 있다고 들었어요.

두 업무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오픈 마켓 제휴는 G마켓, 옥션, 11번가 등 기존에 진행되던 오픈마켓 플랫폼의 업무이며,

뉴 플랫폼 제휴는 위메프, 삼성임직원몰(웰스토리) 등 B2B나 신규 플랫폼 제휴 업무를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ㅇㅇ데이>처럼 우리에게 조금 더 익숙한 건을 오픈 마켓 제휴의 결과라고 보면 된답니다. :)

Q. 제휴 업무 중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건 무엇인가요?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모션 및 제휴 중 가장 반응이 뜨거웠던 건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해요!

A. 제휴 고객층은 당사보다 연령대가 낮기 때문에 해당 플랫폼 성격에 맞는 상품을 연동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그 외에도 시즌에 맞는 상품을 시기적절하게 노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뜨거웠던 프로모션은 4/1 만우절 특집으로 진행된 반값데이 행사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3/20~31일의 기간 동안 사전 응모 고객 대상으로 4/1 만우절에 50% 혜택을 주는 행사였어요.

응모 건수가 무려 10만 건이 접수되었고, 행사 당일 오픈 2시간이 채 안 된 시간 동안 1억 매출을 달성했을 정도로 뜨거웠던 프로모션이라 기억에 남습니다. :)



Q. 모바일 구매층은 어떻게 되나요?

A. 2030 고객층이 많을 거라 생각하실 텐데, 놀랍게도 4050 고객분들이 꽤 많은 편이에요!

모바일 플랫폼이 소비자 스펙트럼을 넓힌 셈이죠! ㅎㅎ


다양한 연령대를 염두해 모바일 이용 가이드를 배포하기도 해요.


그뿐만 아니라, TV홈쇼핑에 지속적으로 <앱 전용 행사>와 같은 문구와 쿠폰, 적립금 등 

모바일 구매 시 혜택 등을 꾸준히 노출해 Hmall로 자연스럽게 유입을 유도하기도 한답니다.

Q. 모바일 전용 쿠폰 프로모션이 굉장히 다양한데요. 운영 프로세스가 궁금해요!

A. 모바일 전용으로 기획할 수 있는 상품이 무엇인지, 

MD님들과의 컨셉 회의를 통해 리스트업하고 홈쇼핑 방송과 겹치지 않도록 미리 주문을 넣어둬요!


그다음, 모바일 화면 노출 가능 영역에 대해 협의한 후 노출될 이미지 디자인 작업을 시작하죠.

하나의 쿠폰이 만들어지기까지 총 2~3주, 사은품의 경우 한 달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답니다. :)

Q. 현재 계획 중이거나 준비중인 프로모션이 있나요? 있다면, 살짝 알려주세요! ㅎㅎ

A. 7월부터 모든 행사의 적립금이 H.Point로 전환되면서 통 큰 혜택을 주는 행사를 기획 중인데요.

큰 혜택으로 구상 중이니, 좋은 기회 놓치지 않으셨음 좋겠어요! ㅎㅎㅎ






Q.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프로모션이 있으신가요?

A. 저는 영상 전용 이벤트를 해보고 싶어요. 

TV 앞이 아닌, 이동하면서 SNS 하듯 모바일로 홈쇼핑을 보고 상품을 구매하는 등 홈쇼핑 패러다임의 변화를 꿈꾸고 있답니다! :)


상품 상세 정보를 영상을 통해 꼼꼼하게 확인하고 상품 후기도 [영상 존]에 올려 소비자끼리 서로 공유할 수 있다면 정말 혁신적이지 않을까요?

Q. 마지막으로 현대 업무를 하면서 과거의 가장 도움되는 경험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여행! 여행을 진짜 많이 다녀보셨으면 좋겠어요.


무슨 업무를 하던 마찬가지겠지만, 좁은 시야를 갖고 일을 하는 건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아요.

여행을 하다 보면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되고 사람마다의 경험을 들으면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거든요. 

또, 내가 살고 있는 곳과는 다른 환경을 보면서 얻게 되는 아이디어가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행사 카피 선정부터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향후 결과를 분석할 때까지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답니다.

Q. 현대홈쇼핑에 입사하고 싶어 하는 꿈나무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eTV, 제휴 업무의 경우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팀이에요.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보니, 업무를 하며 예의를 잘 지키는 사람이라면 잘 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고 입사하는 건 아니니 너무 걱정 마세요! 화이팅!



모바일 구매층 연령대가 꽤 높다는 건

처음 안 사실이었는데요!


모바일시대인 만큼 많은 사람들의 유입으로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e-채널제휴팀 이야기였습니다.


e-채널제휴팀의

다양한 제휴와 프로모션을 

기대해보겠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업무 이야기 외에도 인생 교훈까지!


소중한 시간 내주신

홍민진 선임님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