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현대홈쇼핑의 배송 및 물류 운영이 궁금하다면? 노웅 선임 인터뷰


“현돌이 고객님 안녕하세요.

고객님께서 주문하신 상품이 

오늘 배송될 예정입니다!”


우리가 입고 싶고, 

먹고 싶고, 갖고 싶은 상품이

집으로 오고 있다는 배송 문자!

문자만 받아도 두근두근하죠?


이렇게 나의 주문 상품이 

집에 안전하게 오기까지

이 모든 과정을 지배하는 최종 보스

‘배송팀’의 노고가 숨어있답니다!


현대홈쇼핑의 배송 및 물류 운영담당자

노웅 선임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


배송 시스템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

생생한 인터뷰 이야기,

지금 바로 들려드릴게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Hmall 백화점관/더현대닷컴 물류 운영 및 물류 SCM(매체별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노웅 선임입니다.

Q. 배송팀의 주요 업무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제가 소속된 물류 SCM팀은 기획, 물류센터 운영, 배송 CS, SCM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획 업무의 경우, 택배사 계약/관리 및 기존 서비스 개선, 신규 서비스 도입, 시스템 개선 등 다양한 물류 관련 업무를 말합니다.


현대홈쇼핑의 물류센터는 군포물류센터, 광진물류센터, 장지동 물류센터 이렇게 총 3개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각 상품 및 매체에 따라 물류센터를 분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군포 물류 센터 (현재 방송 상품 및 온라인 직매입 상품을 운영)

광진물류센터 (Hmall 백화점관/더현대닷컴 상품 유통 가공)

장지동 물류센터 (냉동식품 운영)


이 외에 일부 상품은 외부 창고를 활용하여 적정시기에 맞게 운영하고 있답니다. :)


배송 CS는 고객에게 상품을 안전하게 배송되도록 SLA(Service Level Agreemaent, 서비스 품질 관리)기준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SCM 관리는 판매전 재고 확보, 빠른 출고, 배송지연/품절 관리 등 고객에게 약속한 일정에 출고될 수 있도록 관리하며, 방송/온라인(일반 웹페이지, 백화점관)/데이터방송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배송팀만의 업무적(직무적) 특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고객과 마지막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상품이 안전하고 빠르게 배송/회수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판매 전/후 서비스 품질 관리를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어떠한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책임감 있게 마무리를 해야 하죠.






Q. 현대홈쇼핑만의 'H딜리버리' 앱을 개발하게 된 계기 및 가시적 효과, 소비자들의 반응이 궁금해요!

A. H딜리버리앱은 특정 상품을 선정하여 고객에게 빠르게 배송해주는 배송 서비스로 당사 이미지 제고 및 최근 트렌드에 부합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H딜리버리를 개발하게 된 계기는 국내에서 익일 배송이 보편적 배송 서비스가 된 만큼 그보다 빠른 배송 서비스를 기획해보자는 취지에서 개발하게 되었는데요. 


실제 고객 평가 점수도 5점 만점에 5점이란 결과가 나올 정도로 만족도가 높습니다.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죠. :) 

Q. 최근, 당일 배송, 지역 배송 확대 등 이슈가 있었는데요. 현대홈쇼핑만의 특별한 배송 경쟁력이 있나요?

A. 매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건 상품력과 가격이겠지만, 

현재 온라인 시장에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배송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당일 배송의 경우 취소/반품율이 2.6% 감소 효과가 있음)


현대홈쇼핑은 홈쇼핑 업계 최초 편의점 배송/회수 서비스를 도입하였으며,

그 외에도 당일 배송, 새벽 배송(일부 상품), 귀금속 명품 배송 서비스, 프리미엄 배송, 지정 시간 회수, 당일 맞교환 서비스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편의점 배송/회수 서비스의 경우 현대홈쇼핑에서 가장 먼저 시도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낍니다. :)

Q. 현대홈쇼핑만의 친환경 박스 '날개박스'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날개 박스는 비닐 테이프가 전혀 필요 없는 현대홈쇼핑의 디자인을 접목시킨 친환경 박스입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데 현대홈쇼핑은 아이스팩 캠페인과 더불어 일찍이 사회공헌에 많은 두각을 나타냈어요.

날개박스는 그 중 한 예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자원 절감 효과는 물론, 고객들에게 반응도 굉장히 좋은데요!

특히 패션 상품 배송 시 효과가 좋았습니다. ㅎㅎ






Q. 배송팀에서 근무를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혹은 어려움을 겪었던 일화가 있었나요?

A.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2013년 11월 오픈한 신정보시스템 도입시 약 6개월간 Hmall 백화점관 WMS(창고관리 시스템) 개발에 참여했던 순간입니다.


기존 택배사 WMS를 이용하면서 시점 차이, 시스템 개선 지연 등 여러 가지 불편한 부분이 많았는데요.

물류 운영 환경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로 담당자들의 업무 편의성 및 효율성을 높여주며 기대 이상의 현장 업무를 개선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포상도 받았으며, 해당 프로젝트를 할 때를 보람 있던 순간으로 꼽고 싶습니다. :)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이 있다면, 물류센터 이전 및 택배사 변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장기간 준비한 사업 계획 (Hmall백화점관/더현대닷컴 물류센터 이전 및 택배사 변경)을 안정적으로 마무리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던 것 같아요. 

택배사 변경 시스템 개발, 물류센터 현장 설비/레이아웃 구축 등을 걱정과는 달리 잘 마무리하였고, 되돌아보니 보람있었던 추억이 되었습니다.^^

Q. 앞으로 배송팀 담당자로서 지향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지속적으로 고객 니즈에 부합 할 수 있는 서비스 도입하고 싶습니다.


최고의 배송 품질을 유지하며, 물류 SCM팀 일원으로써 당사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도입, 배송 품질 동업계 1위!

현대홈쇼핑하면 떠오르는 상징적인 배송 서비스를 도입하고 싶습니다. :)

Q. 현대홈쇼핑의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항상 고객 만족을 위해 새로운 변화에 트렌드를 연구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분들이 불편을 겪거나, 정상적인 배송 서비스를 제공 받지 못 하는 등 배송 서비스 과정 중 실패하고 부족한 부분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부족한 부분을 빠르게 인지하고 개선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다 하더라도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풍부한 현장 경험과 

고객 한 분 한 분을 생각하며,

철저한 검토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물류 SCM팀의 프로세스!


지금 이 순간도 현대홈쇼핑은 

여러분이 믿고 주문한 상품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배송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항상 제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시는 노웅 선임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