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현대홈쇼핑 영업기획의 모든 것! 영업기획팀(CRM팀) 이규선 선임 인터뷰


Step 1. 현대홈쇼핑 한 번 이용해볼까?

Step 2. 현대홈쇼핑과 계속 함께하고 싶어!

Step 3. 현대홈쇼핑 평생 고객 할래!



고객님 마음에 쏙~ 드는

마케팅에는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데이터' !!


현대홈쇼핑 이용 고객들의

구매 패턴, 취향에 맞춰

캠페인, 멤버십을 운영하니

현대홈쇼핑을 떠날 수가 없잖아~~~



이슈와 트렌드 파악은 기본!


고객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고객 특성을 분석하여

다양한 마케팅 채널로 연계하는

영업기획팀(CRM팀)의 직무!


확실한 기승전결과 컨셉을 만드는

기획력이 돋보이는

영업기획팀 CRM 파트의 인재 중의 인재!


이규선 선임님과의 

인터뷰 현장으로 함께 가볼까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영업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규선입니다.

영업기획팀 CRM 파트에서 시청 환경 분석과 VIP 멤버십 운영 및 다양한 고객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고객 분석 데이터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관리를 제공하는 'CRM', 매출, 이익 등 영업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영업 관리', 그리고 MD와 협력사의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제도 및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업무개선' 업무를 담당한다고 들었는데요.

CRM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고객 관계 관리’입니다. 현대홈쇼핑 이용 고객들의 데이터를 세분화하여 신규고객 획득, 우수고객 유치, 평생 고객화와 같은 사이클로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고객들 개인에게 최적화된 가치를 제공합니다.

현대홈쇼핑의 고객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트렌드 및 이슈 분석과 함께 캠페인, 멤버십 등 다양한 기획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억에 남는 캠페인으로 관습적으로 진행해온 문자 마케팅을 개선한 사례가 있는데요.

시청률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소비 패턴을 파악한 후 특정 시간대에 구매 활동을 하는 고객들에게 해당 시간대에 이용 가능한 문자 메시지 쿠폰을 제공하는 것이죠!

Q. 영업 기획 담당자의 하루가 궁금해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려주세요!

A. CRM 파트의 경우, 매일 반복되는 업무는 거의 없는 것 같아요. :)

저는 최근까지 모바일 및 방송의 멤버십 통합 이슈를 담당했습니다.


아침에 출근하면 파트 미팅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업무와 앞으로 준비해야 할 업무를 공유합니다. 이후에는 개인별로 업무 추진을 위해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파트장님께 보고 드리는 일을 하죠.


영업 기획 업무가 생각보다 유관 부서와의 협업이 많은데요. 그렇다 보니 진행 중인 프로젝트 업무의 진척도를 수시로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부서 간 미팅이 많다 보니 미팅을 주관하고 미팅에 필요한 자료를 작성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합니다.






Q. 현대홈쇼핑의 고객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시스템이 궁금해요!

A. 현대홈쇼핑 데이터베이스에 구매 고객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구매 실적이 집계되고 있습니다.


요즘 개인 정보 관리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만큼, 많은 정보를 알 수는 없는 상황인데요. 그래서 홈쇼핑 고객을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Q. 현대홈쇼핑의 우수고객 관리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A. 현대홈쇼핑은 '탑클래스' 서비스라는 VIP등급을 10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매 금액과 구매 건수를 기준으로 선정된 우수 고객들을 대상으로 매월 탑클래스 전용 이벤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초 선정 시 웰컴 기프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VIP등급은 모든 홈쇼핑에서 운영 중이지만, 저희만의 강점은 다양한 문화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단순한 적립금 증정이 아닌 뷰티 클래스, 론칭쇼 등 다양한 문화 이벤트 등을 제공합니다. 작년에는 추첨을 통해 업계 최초로 해외여행을 제공하기도 했답니다! 이런 혜택들은 고객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굉장히 의미 있는 행사였어요. ^^


ⓒ출처,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공식 SNS

<뷰티 클래스 및 스파를 진행했던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출처, Hmall

<2019년 하반기 탑클래스 웰컴 기프트 '러쉬 선물세트'>


Q. 앞으로 현대홈쇼핑 영업기획팀이 추구하는 비전이나 목표가 있을까요?

A. 영업기획팀의 목표는 '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1인 가구나 엑티브 시니어가 부각되는 등 대외적으로 영업환경이 급변하고 있는데요. 

이런 변화 속에서도 고객들이 현대홈쇼핑을 계속 애용 할 수 있도록 미래 전략을 기획하고 제시하는 것이 영업기획팀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영업 기획 담당자가 꼭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요?

A. 영업 기획 담당자에게는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업무 특성상 본인의 의견을 팀장님이나 유관부서에 보고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인데요. 아무리 신선한 아이디어도 논리적으로 설득하지 못하면 진행이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면 업무 진행을 위해 보고서를 몇 번이고 수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심한 경우에는 업무 진행이 중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논리성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명확히 전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불필요한 업무도 줄어들고 프로젝트 진행도 보다 수월해질 거에요. :)

Q. 앞서 말씀해주신 역량을 기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면 좋을지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A. 다른 사람이 쓴 보고서를 많이 읽어보는 게 많은 도움 된답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본인 업무에 바빠 다른 사람들이 쓴 문서에 관심을 두기 쉽지 않은데요. 조금만 더 관심 있게 본다면 작성 능력이나 논리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직 대학생이라면, 프레젠테이션 기획에 대한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대학생 시절 프레젠테이션 동아리 활동을 하며 공모전에도 참여하곤 했는데요. 스토리보드 짜는 방법에 대한 책을 읽고 '기획'이나 '논리'는 이런 거구나! 라는 걸 많이 배웠어요!

Q. 마지막으로 홈쇼핑 업계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분들에게 현대홈쇼핑만의 장점, 따뜻한 응원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홈쇼핑은 다른 회사에 비해 빠르고 재밌는 것 같아요. 1시간마다 방송이 있고 방송이 끝날 때마다 바로바로 실적이 나오는 모습을 보고 이것보다 속도감 있는 산업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거든요. ㅎㅎ 참신한 아이디어 상품을 보는 것도 재미있구요.


그중에서도 현대홈쇼핑은 정말 인간미 넘치는 회사입니다. 다들 합리적이고 직원들의 삶을 많이 생각해주는 느낌을 항상 받고 있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퇴근 후 사내 동호회(테니스, 축구 등)를 하거나 집 근처에서 런닝을 합니다. 원활한 업무의 원동력이 되죠. 꼭! 추천해주고 싶은 회사입니다! :)



프레젠테이션은 

'고백'과 같다는 비유가 있습니다.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주제와 내용을 구성해야 

설득이 잘 된다는 뜻이죠!


어쩌면 프레젠테이션보다 

CRM이 더욱 그 의미에 가깝지 않을까요? :)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이해하고,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에 공감하며,

최선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경에는

영업기획팀이 있었습니다!


데이터와 기획의 매력이 빠졌다면!

현대홈쇼핑 영업 기획 직무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


소중한 시간내어 인터뷰해주신

이규선 선임님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