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현대홈쇼핑 렌탈 상품의 모든 것! 이광우 선임 인터뷰


자동차, 안마의자, 여행 상품,

영어 교육 프로그램까지!


요즘은 구매보다 렌탈을 많이 하는 추세죠. :)


현명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현대홈쇼핑의 다양한 렌탈 상품!


렌탈 상품 소싱부터 사후 관리까지

안 보이는 곳에서 애써주시는 렌탈팀이 있습니다!


현대홈쇼핑 렌탈팀 이광우 선임님과의

인터뷰 이야기 지금 바로 들려드릴게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렌탈팀에서 방송 MD로 근무하고 있는 이광우 선임이라고 합니다.

팀명 그대로 렌탈 상품의 입점부터 방송, 사후 관리까지 전반적인 상품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Q. 홈쇼핑의 다양한 렌탈 상품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홈쇼핑 특성상 주 고객층이 4~50대 고객님들이 많습니다. 

다른 상품도 마찬가지겠지만, 렌탈 상품도 주 고객층의 관심 상품을 소싱하는 편인데요. 현대홈쇼핑에서 대표적인 렌탈 상품은 렌터카, 정수기, 안마의자, 여행 상품 등이 있습니다.


최근 카테고리가 다양해지면 뷰티 기기나 의료 기기 등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렌탈 상품 운영 프로세스가 궁금해요!

A. 렌탈 상품은 일반 판매 상품과는 달리 바로 구매로 이어지지 않고 상담 예약을 먼저 남깁니다.

그리고 방송일 이후에 협력사나 렌탈사를 통해 고객님께 연락을 드리죠. 고객님께 상품과 렌탈 조건에 대해 설명드리고 계약 의사를 확인합니다. 그때 렌탈하겠다고 하면 계약이 진행되며 해당 상품을 배송, 설치해드리는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Q. 지금까지 진행한 렌탈 상품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상품이 무엇인가요?

A. 저희 파트에서 담당하고 있는 바디프랜드 안마 의자나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 침대 상품 등이 꾸준히 반응 좋은 상품이었는데요!

최근, LED 마스크 유행을 선도한 셀리턴이나 음식물 쓰레기를 깔끔하고 편리하게 처리해주는 웰릭스 음식물 처리기 등이 새롭게 떠오르는 대박 상품이랍니다! ㅎㅎ


추가로 현금 경품만으로 500만원을 증정하는 렌터카 상품도 빼놓을 수 없죠!

Q. 렌탈 계약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A. 렌탈 프로세스상 저희가 직접 렌탈 계약을 진행하는 건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중도 해약 시 위약금 관련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렌탈 상품은 계약 기간이 있기 때문에 그 계약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중간에 계약을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렌탈 계약을 진행하기 전에 '이 상품을 계약 기간 중 해지하지 않고 사용할수 있는지', '중도 해약을 하더라도 위약금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 등을 잘 판단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Q. 협력사와 더불어 내부에서도 많은 회의가 진행될 것 같아요. 어떤 부서와 협업이 가장 많나요?

A. 렌탈 계약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많은 부서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고객보호팀과 재경팀과의 협업이 가장 많은데요. 제가 담당하는 업무 중 현금 경품 처리 업무는 이 두 팀이 없으면 진행이 어렵기 때문이죠! 

고객보호팀에서 매달 100명이 넘는 당첨 고객에게 전화를 돌려서 고객정보를 취합해주고 재경팀에서 현금 경품 지금 및 제세금 신고 등 복잡한 업무를 처리해주고 계십니다.


이 자리를 빌어 도움을 주시는 고객보호팀, 재경팀에게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

Q. 개인적으로 해보고 싶은 렌탈 상품이 있으신가요?

A. 개인적으로 AI 기술이 접목된 상품을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아직까지 AI 스피커 외에 소비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 많지 않기 때문인데요. 추후 기술이 더 발전하여 AI 관련 상품이 많아진다면 렌탈로 진행할만한 상품을 소싱하여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전기 이동 수단(전기차, 전동 킥보드)에도 많은 관심이 가요~!

Q. 방송 MD를 꿈꾸는 꿈나무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홈쇼핑 직무의 꽃이라 불리는 방송 MD는 아무래도 상품을 캐치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겠죠?


진행 가능한 상품인지, 이 상품의 특장점은 무엇인지, 고객에게 어떻게 어필해야 할지 등 전반적으로 상품을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실제로 방송을 진행하는 PD님과 쇼호스트님에게도 상품 정보를 잘 전달해야 하는 직무이기도 하죠.


평소에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신다면, 상품의 소구점을 찾는 시야를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품 소싱을 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사람과의 원할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것도 홈쇼핑 업계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 다양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도록 매번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



렌탈팀 전성기라고 할 정도로

고공행진중이라고 하는데요!


자사 최고 매출을 기록한 5월에 이어,

현대홈쇼핑의 방송 송출 기념일이 있는 10월에도 

다시 한번 신기록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최첨단 AI 상품을 

현대홈쇼핑 렌탈팀에서 

만나볼 수 있는 그 날까지

렌탈팀 이광우 선임님을 응원하겠습니다! :)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