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현대홈쇼핑 데이터 방송의 모든 것! 천윤형 선임 인터뷰


데이터 방송? T커머스가 뭐지?


홈쇼핑은 크게 

라이브T커머스로 나뉘는데요!


여기서 T커머스가 

데이터 방송이라 할 수 있어요. :)


라이브가 생방송 방송이라면,

데이터 방송은 녹화 방송인 거죠!


한 번쯤 채널을 돌리다 마주쳤을 녹화 방송!


매력적인 데이터 방송의 모든 것을 알려 줄 

데이터방송 MD, 

천윤형 선임님과의

인터뷰 이야기 

지금 바로 들려드릴게요! :D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현대홈쇼핑 데이터MD팀 식품 담당자 천윤형 선임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

Q. 데이터 방송 MD가 주로 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A. 홈쇼핑은 크게 라이브T커머스(데이터방송)으로 분류됩니다.

라이브는 말 그래도 홈쇼핑 생방송이고, T커머스(데이터방송)은 녹화 방송인데요. 데이터방송 MD는 T커머스(데이터방송) 상품을 소싱, 기획부터 론칭까지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Q. 데이터방송 MD를 직무로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Hmall 여성 의류 인턴으로 시작해서 마케팅팀, 상품개발팀, 해외사업팀 그리고 지금의 데이터MD로 근무하게 되었는데요. 홈쇼핑의 꽃이자 메인인 방송MD를 꿈꾸며 데이터 방송 MD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해외에서도 근무를 해보고 싶은데요. 해외에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만 잘하면 되는 것이 아닌, 멀티플레이어로서 많은 일을 소화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일당백 역할을 해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ㅎㅎ

 





Q. MD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저 같은 경우 중국어 특기자로 입사하게 되었는데요. 해외 특히 중국 쪽을 담당하고 싶은 욕구가 컸습니다. :)

그러다 좋은 기회가 생겨 해외사업팀에서 근무하게 되었는데요. 베트남, 태국, 호주, 뉴질랜드 등의 수출에 이어 중화권에도 수출하게 되었죠!


중화권 진출과 동시에 대만 홈쇼핑과 콜라보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적이 있었어요. 상품 샘플 준비부터 현지 PT, 계약 체결, 현지 방송지원 등 많은 업무를 진행하며 A부터 Z까지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MD의 상품 소싱 과정에는 협력사로부터 좋은 상품을 제안 받는 경우 뿐만 아니라 상품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해외 바이어에게 상품을 제안하는 경우가 많아 상품에 대한 공부를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그것도 현지 언어로요. 그 과정에서 언어 공부를 많이 했던 것 같아요.

또한 해외사업팀 근무를 통해 주방, 생활, 리방, 뷰티, 잡화, 의류, 식품 등 카테고리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상품을 수출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MD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인사이트를 파악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의 주 타겟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인지하고 파악해야 합니다. 모든 홈쇼핑의 주 고객층이 다 똑같지 않기 때문에 타겟을 세분화해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Q. 최근 사내에서 슈퍼루키상을 받았다고 들었는데요. 슈퍼루키 상은 어떤 상인가요?

A. 슈퍼루키상은 6회 방송 평균 프로그램 당성률 120% 이상, 순주문액 3억 이상일 때 받을 수 있는 상입니다.

Q. 슈퍼루키상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이 궁금해요!

A. '케이푸드샵'이라고 건강 관련 식품을 신체 부위별로 론칭하는 '고정컨셉 특화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간, 장, 눈, 관절, 면역, 뱃살(다이어트) 등 고정 쇼호스트, PD, MD를 지정해서 콘텐츠의 완성도를 더 높일 수 있었는데요. 그 중 기억에 남는 상품은 관절 상품이었어요. 오랜 시간 운영한 제품이기도 하고 해당 아이템의 경우, 홈쇼핑 고객뿐만 아니라 온라인 고객들도 좋아했던 상품이었습니다.

홈쇼핑 고객과 온라인 고객이 모두 좋아하는 인지도 높은 상품을 소싱한 게 가장 큰 비결인 것 같습니다! :)

Q. 데이터 방송 MD의 직업적 매력은 무엇인가요?

A. 직접 소싱한 상품을 방송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록 평균적으로 고객이 보는 방송 시간은 1시간이지만, 그 시간을 마주하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배우고 경험하고 있는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많은 경험을 통해 어느 순간 인사이트 형성이 되더라구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당사와 협력사, 고객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 참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Q. MD로서 일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A. 열심히 준비한 방송의 실적이 잘 나올 때가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아이러니하게도 힘들게 준비한 방송이 잘 안 나오는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ㅎㅎ

Q. 홈쇼핑 MD가 가져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요?

A. 사람을 많이 만나다 보니 다양한 협력사들과의 융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상품 기획 능력입니다. 트렌드를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파악해 고객이 좋아할 만한 상품을 론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


마지막으로 깊게 파고드는 성격을 통해 깊이 있게 상품을 파악하고 협상 능력을 키우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트렌드 동향 파악 노하우도 알려주세요!

A. 각자의 노하우가 있겠지만, 저는 식품 MD이다 보니 매월 식품 잡지를 받아보고 있습니다.

잡지를 통해 큰 틀에서 트렌드를 파악하고 동 업계 모니터링을 통해 최근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박람회 참석, 업체 현장 방문을 통해 트렌드 동향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공장 설비 등을 파악하고 자문을 얻는 동향 파악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홈쇼핑 MD를 꿈꾸는 미래의 MD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자신이 뭘 하고 싶은지, 그리고 그것을 왜 하고 싶은지에 대한 신중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홈쇼핑 MD가 멋있어 보여서 하고 싶어!' 식의 막연한 계획보단 명확한 명분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명분이 없으면 절실함이 생기지 않더라구요. '절실함'을 갖고 목표를 잡는다면 무엇이든 잘 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기획, 상품 소싱, 촬영, 론칭 등

A부터 Z까지!


많은 경험과 노력을 바탕으로

슈퍼루키상까지 받은

천윤형 선임님과의 즐거운 인터뷰였습니다.


막연하게 잡은 비전보다는

명확한 명분, 


그리고 절실한 마음을 가지고

저도 제 꿈을 향해 

달려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슈퍼루키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의 천윤형 선임님을 응원하겠습니다!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