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현대홈쇼핑의 채용정보가 궁금하다면? 편성하 선임 인터뷰

현대홈쇼핑의 인재를 발굴하고 교육, 평가까지 다양한 업무를 경영지원담당 지원팀에서 수행하는데요. 채용과정부터 업무에 투입되기까지의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지원팀 내에서도 인재 채용과 평가, 보상 등 중요한 업무를 하는 인사 업무 담당자 편성하 선임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52시간 근무제 도입, 채용 이슈 등으로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신다고 하는데요. 하반기 채용이 한창 활발히 진행되는 요즘 여러분들이 더욱 궁금해하실 현대홈쇼핑의 채용 방식에 대해서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경영지원담당 지원팀에서 인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편성하 선임입니다. 

Q. 현대홈쇼핑 입사부터 지원팀에 계셨던건가요? 지원한 동기가 궁금해요.

A. 신입사원 때부터 지금 팀에 있었던 건 아니에요. 신입사원 때 처음 부서 배치받은 곳은 방송 MD 부서였습니다. 명품잡화MD로 약 3년간 일하다가, 어떠한 계기로 행운이 따라 지금 부서로 배치받게 되었어요.

지원팀에는 크게 교육/조직문화, 총무, 인사3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 중 인사업무에 대한 동경이 있었습니다. 외부인의 입장에서 인사는 정말 멋진 일이라고 생각했어요. 인재를 선발하는 채용업무나,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 평가체계를 기획하고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는 일이 근사해보였고 매력적으로 느껴졌었거든요. 


그러나 막상 업무를 시작하고 난 후 느낀 점은 제 3자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업무가 상당히 많다는 점입니다. 이건 어느 직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근사해보이는 업무들 이면엔 드러나지 않는 수많은 일들이 있고 직원들이 느끼는 작은 변화를 위해 며칠간 고민해야 할 일이 수두룩하거든요. 직원들 입장에서 피부로 체감하는 제도를 만드는 업무를 하다 보니 싫은 소리를 들을 때도 있고요. 우리팀에는 그런 식으로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정말 묵묵하게 일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그런 분들과 함께 일한다는 것은 굉장히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인사담당자로서 평소에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A. 흔히 생각하는 인재채용업무 외에도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는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보상하는 평가/보상, 각 사업별 최선의 성과도출을 위해 인재를 배치, 관리하는 조직/인력관리, 회사↔직원의 소통을 담당하는 노무 업무, 직원 개개인의 워라밸 증진을 위한 출퇴근제도 기획/관리, 그 외에도 건강검진, 퇴직금/4대 보험 관리, 해외 출장, 복리후생 등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하반기 채용 시즌이라 정말 바쁘실 것 같은데, 서류 접수부터 합격까지 채용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A. 현대홈쇼핑의 신입 채용은 현대백화점그룹 공통 채용으로 진행됩니다. 전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워너비 패셔니스타, 캠퍼스 리퀘스트, 그리고 캠퍼스 리크루팅이 있습니다. 각 전형(서류 및 현장면접)을 통과하고 나면 인적성 시험 1차 토론/팀장 면접이 진행됩니다.

1차 면접은 학교, 전공 등 속인적 요소를 배제한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그 후 합격자들에 한해 5주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이후 임원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Q. 현대홈쇼핑 인사 제도만의 특징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두 가지 정도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순환배치 제도인데요. 쉽게 말하자면 하나의 부서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직원 개인의 강점을 찾아 부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순환배치 제도는 신입사원, 경력 사원 모두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직원 개인의 경력개발경로를 설정, 관리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업무능력 및 관리역량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방송MD부서에서 근무하다가 편성담당자로 가는 경우, 상품과 카테고리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편성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겠죠? :)


두 번째우수한 복리후생 제도인데요. 현대홈쇼핑은 야근이 없는 회사, PC-off 제도를 시행하여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랍니다. 또한 각종 동호회 운영 및 외국어 교육, 박람회 등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 실무 맞춤형 특강으로 자기 계발에도 도움을 많이 주고 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사내 어린이집 운영, 2년간의 육아 휴직 등 육아 직원 케어에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 사원 비율이 높은 회사로 여직원들의 복지가 많은 것이 특징인데요. 안심 귀가 택시 운영, 혼자 사는 여직원을 위해 보안 시스템을 설치 해주는 등 다양한 복리 후생 제도에 대해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현대홈쇼핑 기업 정보 보러가기


현대백화점 그룹 채용 공고 보러가기






Q. 현대홈쇼핑에는 어떤 직무가 있나요? 주요 직무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홈쇼핑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직무가 몇 가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상품기획자인 MD직무는 채널별Live방송MD, 인터넷/모바일 MD, T-커머스MD와 해외사업을 담당하는 수출입MD까지 다양하게 나뉠 수 있구요, 다시 패션잡화, 생활가전, 보험/렌탈 등 카테고리별로 구분될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는 Live 및 T-커머스 방송을 진행하는 PD직무, 시간대/페이지별 상품편성을 담당하는 편성직무, 판촉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직무, 영업실적을 분석/관리하는 영업기획 직무나 해외사업, 회계/재무, SCM, 방송심의, 품질관리, CS, HR 등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직무가 있습니다.

Q. 인사담당자로서 자기소개서 및 면접 관련 팁이 있을까요?

A. 당연하지만,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에 대한 그리고 홈쇼핑/유통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느냐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지원자분들과 현장에서 이야기해보면 희망직무와 지원동기 등이 천편일률적인 경우가 많아요.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이 자주 시청하셔서 홈쇼핑을 자주 봤다’라는 식의 지원동기가 많죠. 막상 대화해보면 과연 그럴까 싶기도 하구요. 또 많은 지원자가 패션,뷰티,식품MD 혹은 마케팅 직무를 희망하며 패션에 대한 관심, 백화점 식품관, SNS와 유튜브의 인플루언서 활동에 대한 언급을 합니다. 


이렇듯 기사를 통해 접하는 단편적인 이야기보다는 실제 홈쇼핑 업의 현황에 대해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2030 지원자들이 관심 가질만한 이슈와 실제 우리 회사의 메인 관심사업은 그 종류가 다를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방송 MD 지원자라면 현대홈쇼핑의 주타겟 연령층이 어디고, 무슨 브랜드가 잘 나가는지, 경쟁사와의 차별성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고민해보고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녹여낸 솔직한 대답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사나 IR 사이트도 도움이 되겠지만 홈쇼핑 채널을 평소에 관심있게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Q. 마지막으로 현대홈쇼핑에 입사하고 싶어 하는 친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누구나 선호하는 지원자는 ‘내가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이라는 점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현장면접이라는 전형은 서류가 아닌 현장에서 지원자의 열정간절함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강점이 있고, 패셔니스타 전형은 이른바 ‘스펙’을 고루 갖추지 못한 지원자에게도 능력과 경험을 어필할 기회를 준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이런 특징적인 채용제도를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어요. 

억지스럽지 않게 내가 가진 강점을 표현해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직무에 대한 관심’ 이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지만, 반대로 ‘그 부서 아니면 절대 안 돼’라는 식의 표현도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나날이 극심해지는 취업난에 몸도 마음도 많이 지치실 텐데, 마지막으로 힘내시라는 말씀 꼭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유통 업체에 대해 관심도 많고 채용 절차에 대해서도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요. 바쁜 채용 시기에 시간 내어 인터뷰해주신 편성하 선임님께 정말 감사했습니다. 애매한 질문에도 구체적으로 답변해주신 덕분에 인사팀에서 정말 많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현대홈쇼핑의 다양한 직무와 채용 절차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현대홈쇼핑에 입사하고 싶은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상품 기획과 콘텐츠 기획에 힘쓰시는 현대홈쇼핑과 더불어 미래의 신입사원 여러분들을 위해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