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현대홈쇼핑의 YOUNG한 기획! 영스타그램의 주역, 김형섭 PD 인터뷰

항상 똑같은 말투와 무거운 분위기는 가라! 유명 가수의 신곡 최초 공개 무대, 심야에 펼쳐지는 북 콘서트, 방송 중 펼쳐진 유쾌한 댄스까지. 이런 ‘힙한’ 방송을 이끄는 PD는 과연 어떤 분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요즘 홈쇼핑 채널 중에서 가장 YOUNG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영스타그램의 주역, 김형섭 PD님을 직접 만나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현대홈쇼핑 방송사업부 패션 트렌드 제작팀에 몸담고, 영스타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현대홈쇼핑 PD의 젊은 피, 김형섭 선임입니다. 반갑습니다!

Q. 홈쇼핑 PD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쉽게 말하자면, 홈쇼핑 PD는 60분 동안 이루어지는 거대한 라이브 쇼를 이끌어나가는 사람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일반 방송과는 다르게 반응이 실시간으로 전달되고, 곧바로 매출과 연계되죠. 그래서 하나의 상품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시청자들의 니즈를 적절히 조합하여 정해진 시간 동안 어떻게 방송을 이끌어 나갈지에 대한 전체적인 틀을 잡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방송에 필요한 세트, 음악, 기본적인 화면 구성, 자막 등 프로그램의 모든 부분을 조율하는 역할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

Q. 담당하는 방송의 A부터 Z까지 전부 신경 써야 하는 만큼 다른 부서와의 협업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은데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나요?

A. 지금 진행하고 있는 영스타그램의 경우에는 기존의 홈쇼핑 방송과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형식이기 때문에 연출 방법이나 진행 방식을 참고할 만한 방송이 없어서 애를 좀 먹었어요. (ㅎㅎ) 그래서 초반에는 촬영하는 카메라의 동선이나 화면 구도를 선정하거나, 조명을 쓰는 방식에서 다른 부서의 팀원들과 의견을 조율하고 방송을 함께 꾸려나가는 것에 최대한 중점을 두고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부지런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최근 PD님께서 맡고 계신 영스타그램이 2030세대 사이에서 정말 큰 화제를 이끌고 있는데요. 그 중 영스타그램 3탄, 심야책방은 홈쇼핑 업계에서 굉장히 파격적인 시도로 보이는데요. 홈쇼핑에서 인문학 강연을 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사실 도박에 가까웠죠. (ㅎㅎ) 기존의 틀을 완전히 벗어나는 시도였으니까요. 저는 기존의 시청자층에서 벗어나 2030세대 고객들을 사로잡을만한 방송을 기획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한 서적 업체와 콜라보를 할 기회가 생겼는데, 인문학과 독서가 주목받고 있는 최근 추세에 맞게 젊은 세대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홈쇼핑+북 콘서트 결합 형식의 방송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평소 홈쇼핑에서 느낄 수 없었던 YOUNG한 모습을 담아내자는 것이 저희들의 목표가 되었죠. 가수 딘딘과 슬리피를 게스트로 초청한 것도 홈쇼핑이나 강연에서는 접하기 힘든 ‘힙한’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서였는데요. 젊은 감각을 이끌 수 있는 좋은 시너지를 주었답니다. 

Q. 심야책방이 방송된 후 사람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A. 목표로 했던 2030세대 고객들은 확실히 잡을 수 있었죠. 저희 상품을 구입한 고객 중 젊은 층의 비율이 평소보다 월등히 높았거든요. 또, 심야책방이 방송되었던 60분 동안 홈쇼핑 채널 중에서 압도적인 시청률 1위였답니다! 시청자 분들도 영스타그램의 색다른 시도와 젊은 감각을 좋게 봐주셨다는 댓글을 많이 남겨주셨어요. 정말 기뻤죠. 그동안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방송을 시도하고, 새로운 고객을 창출해 냈다는 것에 의미를 두었기에 그동안의 시간을 한 번에 보상받는 느낌이었습니다.

Q. 앞으로의 영스타그램도 기대되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진행할 계획인지 말씀부탁드립니다!

A. 매 방송마다 새로운 컨셉과 상품을 준비하는데 정말 많은 분들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분들에게 즐거움과 좋은 상품을 소개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흥미딘딘한 영스타그램, 딘딘과 함께한 첫방송! 하이라이트 영상>


<새로운 변화, 영스타그램 제2탄! 핑쿠 파자마 파티 하이라이트 영상>


<획기적인 기획의 영스타그램 제3탄, 심夜책방 하이라이트 영상>


<영스타그램 제4탄! 뱅앤올룹슨, 귀호강 고품격 음악방송 하이라이트 영상> 


<청년떡집이 실검에도 등장?? 화재의 영스타그램 제5탄! 청년떡집 하이라이트 영상>






Q. 현대홈쇼핑 PD에 지원하고 싶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할 질문일 것 같은데요. 홈쇼핑 PD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음 저는 무엇보다도 ‘관찰’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D들은 최근의 홈쇼핑 동향은 어떤지, 패션은 어떤 것이 유행하는지, 고객들은 어떤 영상을 즐겨보는지 등 항상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거든요. 실제로 저는 쉬는 날에도 집에서 방송사별로 모든 영상들을 챙겨보는 편이에요. 고객들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게을리한다면, 금세 경쟁자들에게 뒤처지고 말겠죠?

Q. 홈쇼핑 PD를 꿈꾸는 준비생들에게 추천 할 만한 활동이 있으신가요?

A.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죠? 그래서 저는 실제 소비자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활동을 추천하고 싶어요. 저는 현대홈쇼핑에 지원하기 전에 광고 회사에서 인턴을 했었어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트렌드, 경쟁사 분석 등 분석하는 업무를 6개월 이상 진행했는데, 현대홈쇼핑에 입사하고 나서 그 때 배웠던 일들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어요. 특히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다양한 시각, 타겟에 맞는 소비 패턴과 그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을 관찰했던 것이 홈쇼핑 PD라면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시선을 정립하는 데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Q. 홈쇼핑 PD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홈쇼핑 PD가 되고 나면 기대했던 것과는 다른 업무 모습에 실망할 수도 있고, 생각만큼 매출이 나오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내가 판매했던 상품을 고객들이 잘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거나, 오랜 시간 공들여 기획한 방송이 시청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을 때 그 순간 느끼는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거예요. TV홈쇼핑을 단순히 물건을 파는 방송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방송을 보는 어느 누군가에겐 즐거움과 기쁨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현대홈쇼핑 김형섭 PD님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어려울 수도 있는 주제였지만, 김형섭 PD님만의 노하우로 유쾌하게 풀어 즐거운 마음으로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PD 직무에 대해 알 수 있었고, 프로그램 하나를 만들기 위해 기획력은 물론, 추진력,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하는 것 또한 알 수 있었습니다. 홈쇼핑을 바라보는 남다른 시선으로 현대홈쇼핑의 YOUNG한 감각을 책임지는 김형섭 PD님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