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현대홈쇼핑 직무탐구, 방송MD담당자의 하루


현대홈쇼핑의 영업당당자는 MD(Merchandiser)로 지칭합니다. 홈쇼핑 상품의 소싱 및 판매, 사후관리까지 영업 전반의 모든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영업을 수행하는데요. 일반적인 유통업의 상품을 협의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기획 및 개발하는 Buyer의 개념에서 확장하여, 판매실적을 관리하는 Sales Manager, 상품 최적의 홍보 및 프로모션 방안 모색, 유통 트렌드를 분석하는 Marketer, 효과적 상품 이미지를 연출하는 Displayer, 마진 결정 및 대금 집행 관련 협조 요청을 담당하는 Accountant 등 업무를 전반적으로 총괄, 책임지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대홈쇼핑의 방송 상품, 관리, 영업 등 모든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방송MD담당자는 어떤 하루를 보낼까요? 

방송MD담당자는 업무 진행 상황 및 업계 이슈 등을 살피는 미팅으로 하루를 시작하는데요. 정형화된 절차나 틀 없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는 이 미팅을 시작으로 전일 실적, 조회, 집계 및 뉴스, 기사를 통해 최근 동향을 파악합니다. 

현대홈쇼핑은 1시간 30분의 여유있는 점심시간을 자랑하는데요. 회사 앞 현대백화점 천호점을 찾아 시장조사를 하기도 하고 최신 트렌드, 패션 아이템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과 디자인을 보며 상품 소싱의 영감을 얻곤 합니다. 팀 동료들과 여유있는 점심시간은 물론 자기개발을 하며 재충전을 할 수 있는 보석같은 시간을 보냅니다. 오후의 업무 시작은 협력사, PD, 쇼호스트와 함게 전략회의를 하는데요. MD는 준비한 상품의 기획 의도, 타겟팅, 세일즈포인트, 제품 디테일에 대해 소개를 하며,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상호 간 아이디어를 회의합니다. 이 전략회의가 방송의 결과를 좌우하기도 하지요. 방송MD담당자의 하루의 정리는 협력사로 외근을 가거나 직무와 관련된 박람회, 패션쇼에 참석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직접 만져보고 살펴보고 감을 잃지 않기 위해 꾸준히 최신 트렌트를 분석합니다. 언젠가 제가 소싱한 상품들로 멋진 런웨이를 하는 기분 좋은 상상을 하며 다음날의 주요 일정을 체크하는것으로 하루 일과를 마무리합니다.


많은 협력사, 상품 사이에서 보석같은 상품을 찾아내 기획 및 아이디어, 창의력이 집중되는 상품MD담당자의 하루 어떠셨나요? 상품을 고르는 안목과 함께 그에 맞는 상품을 창조하고 매출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소싱능력도 매우 중요한데요. 상품을 기획하며 협력사, 고객의 니즈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방송MD담당자의 하루였습니다.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